속보
- 美국방부 "北 장거리발사 중단 약속 준수 기대…최악도 대비"
- 美정찰기 연일 한반도 비행…대북 감시 강화(종합2보)
- [북한단신] 北 림은심, 국제역기연맹 대회서 금메달 3개
- NSC "호르무즈 해협 해양안보 기여 검토"…파병논의 '촉각'(종합2보)
- "도끼로 제 발등 찍어" 강력 반발한 北…북미 대치 첨예화
- 문정인 "美, 비핵화협상 안되면 '韓변수'도 있다는 점 알아야"
- 北, 안보리회의에 '적대행위' 반발…"美, 갈길 결심 내리게 해"(종합)
- [2보] 北, 안보리회의에 '도발' 반발…"美, 우리 갈길 결심 내리게 해"
- [속보] 北 "유엔 안보리 회의로 대조선압박 고취…묵과하지 않을 것"
- [속보] 北 "더 잃을 것 없어…미국에 상응한 대응할 준비 돼 있어"
- [1보] 北 안보리 회의에 '도발' 비난…"美, 우리 갈길 결심 내리게 해"
- 외교부 "외교사절 공개 위협 우려…자제 촉구"(종합)
- 한·인니 국방장관회담…"전투기공동개발 등 방산 협력 강화"
- NSC "북미협상 재개 주변국과 협력…호르무즈 안보에 기여"(종합)
- NSC 상임위 개최…"북미협상 재개 위해 주변국과 협력 강화"
!["도끼로 제 발등 찍어" 강력 반발한 北…북미 대치 첨예화](https://img8.yna.co.kr/template/kr/20191212/kr_990_20191212223421_P4.gif)
- 5.18시험소
- 영화제작에 필요한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연구하는 조직. 통상 5.18영화연구소로 불리며 내각의 문화성에 소속돼 있다. 기본적인 임무는 영화창작에 도움이 되는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며 이와 관련한 책자들을 번역, 보급하는 일도 맡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몇 년 전부터 영화제작에 컴퓨터그래픽(CG)을 도입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도, 커다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2000년 조선예술영화사가 제작해 2001년 4월 개봉한 살아있는 령혼들의 폭파장면에서 선보인 컴퓨터그래픽이 그 대표적인 성과로 꼽히고 있다. 이 때 선보인 컴퓨터그래픽은 영화 제작공정과 영화제작 설비들의 컴퓨터화를 실현하여 그 현대화 수준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 연구소에서는 최근에는 국가적 행사에 필요한 국부조명용 반사경 제작에 컴퓨터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용어 사전
[이슈돋보기] 북미 비핵화 협상 ′갈등′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협력 구상첨부파일
통일연구원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 전망과 과제첨부파일
통일연구원개성공단 조성과 개성공단 발전에 관한 실증연구첨부파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북한학과